서울시는 최근 급속한 노인 인구 증가와 이에 비례한 노인들의 문화욕구에 반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가 충분하지 못한 현실을 감안, 금년부터 노인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1월 21일(수)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노인 영화관을 개설하여 노인들의 문화욕구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작년에 보편서비스 개념을 도입하여 기존 노인복지 시책 대상을 일반노인까지 확대·발전시킨 9988 어르신 프로젝트의 핵심 내용도 어르신들의 “신바람 노인 문화” 조성과 확산이었다.
작년 서울시 노인욕구 조사 결과(‘08.2.19~3.3)에 의하면, 문화활동에 대한 욕구(28.4%)가 건강활동(38.4%)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노인문화 중 “영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화관은 대부분 소규모 객석의 복합관 형태로 운영 되고 있고, 젊은층 위주의 공간 배치와 상영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은 실정이다.

또한, 노인들이 과거의 추억이 묻어 있는 고전영화에 대한 향수와 새로운 영화에 대한 관람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접할 기회도 희박한 것이 현실이다.

이번 종로 허리우드 극장에 개설되는 실버 영화관은 단관(300석) 형태로 운영되어 노인들의 이용이 편리하며, 상영 프로그램도 이용 노인의 수요조사를 통하여 노인들이 선호하는 영화로 구성할 계획이다.

상영 영화 예시
  - 노인 관련 영화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로큰롤 인생 등
  - 고전 명화 : 벤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빨간마후라, 상록수 등
  - 최근 개봉 흥행 영화 : 놈놈놈, 고고70, 추격자 등
  - 외화 히트 영화 : 맘마미아, 적벽대전, 007 시리즈 등

서울시는 기 추진하고 있는「오후 2시 9988 어르신 행복 콘서트」와 이번에 개관되는「실버 영화관」등의 노인들이 마음 편하게 그리고 품격있게 행복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실버 영화관과 관련하여 상세한 사항은 허리우드 극장(362-4232~3)에 문의하면 된다.

○ 교통안내 : 지하철 5호선 종로3가역 5번출구(낙원상가 4층)
  지하철 2호선 안국역 4번출구(낙원상가 4층)

출처: 서울특별시청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Google






hit counters